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자수첩
'人生八味'(인생팔미)

인생을 제대로 사는 사람은 인생의 맛을 안다고 합니다.

맛이 음식에서만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에도 맛이 있습니다. 인생의 참맛을 아는 사람은 인생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입니다.

'人生八味'(인생팔미)

一味

그저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 음식이 아닌, 맛을 느끼기 위해 먹는 ‘음식의 맛’이 그것입니다.

二味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일하는 ‘직업의 맛’이 그것입니다.

三味

남들이 노니까 노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즐길 줄 아는 ‘풍류의 맛’이 그것입니다.

四味

어쩔 수 없어서 누구를 만나는 것이 아닌, 만나는 ‘관계의 맛’이 그것입니다.

五味

자기만을 위해 사는 인생이 아닌, 봉사함으로써 행복을 느끼는 ‘봉사의 맛’이 그것입니다.

六味

하루하루 때우며 사는 인생이 아닌, 늘 무언가를 배우며 자신이 성장해감을 느끼는 ‘배움의 맛’이 그것입니다.

七味

육체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느끼는 ‘건강의 맛’이 그것입니다.

八味

자신의 존재를 깨우치고 완성해나가는 기쁨을 만끽하는 ‘인간의 맛’이 그것입니다.

"중용"에 보면, 세상 사람들은 음식을 먹으면서 그 음식의 진정한 맛을 제대로 알지 모한다고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맛, ‘人生八味’는 높은 자리에 있거나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다 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의 참맛을 느끼며 사는 인생의 八味!!!!!!

생각을 바꾸고 관점을 바꾸면 우리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얼마든지 찾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생의 참맛은 평범한 일상에 있습니다.’

충청베스트뉴스  webmaster@ccbnews.kr

<저작권자 © 충청베스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베스트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