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자수첩
생우우환 사우안락 (生于憂患 死于安樂)

"어려운 상황은 사람을 분발하게 하지만 안락한 환경에 처하면 쉽게 죽음에 이른다'는 뜻이다."

동물의 세계도 마찬가지다.

천적(天敵)이 없는 동물은 시간이 갈수록 허약해 지고, 天敵이 있는 동물은 점점 강해지고 왠만한 공격은 스스로 이겨낸다.

인생은 늘 시련과 함께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

그 시련이 인생을 더욱 값어치 있게 만든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도 훨씬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탈무드에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 말에 귀를 기울여라. 지혜가 그들에게서 나올 것이다."라는 격언이 있듯이 유대인 성공 비결 중 그 하나는 부족(Lack)에 있다.

유대인은 부족함을 최고의 선물로 삼아 유일한 자원인 두뇌 개발을 위한 교육에 집중하여 오늘의 성공을 이루었다.

부족함은 어떤 이에게는 실패의 핑계가 되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성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부족함 때문에 실패했다'라는 표현을 쓸 것인지,

'부족함 때문에 성공했다'는 표현을 쓰게 될 것인지는 스스로의 선택에 달려 있다.

​평탄한 삶에서는 걸작이 나오지 않는 법이다.

결핍, 그리고 고난과 역경은 하나님이 내린 최고의 축복이다.

세력을 키우면서 북상(北上)하는 태풍처럼 동토(凍土)를 뚫고 올라오는 봄꽃들의 에너지는 설명할 수 없는 기적이다.

이를 깨닫기까지 다양한 경험과 체험과 忍苦의 시간이 필요하다.

性理學의 원조이며 중국의 唐을 대표하는 정치가 한유의 詩에 이런 대목이 있다

학해무애고작주("學海無涯苦作舟) 배움의 바다에 끝이 없으니 부족한 곤(困)의 고(苦)를 견디며 튼튼한 배(舟)를 만들지니라."

깊이깊이 되새김하면서 神도 침몰시킬 수 없는 배(舟)를 상상해 본다.

"내 꿈이 있다면 그야말로 나이는 숫자일 뿐이며, 나이는 눈 속에 피는 꽃이다."

충청베스트뉴스  webmaster@ccbnews.kr

<저작권자 © 충청베스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베스트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