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육군, '무공훈장 찾아주기' 속도 낸다!-특별법 공포 후 논산시에서 첫 6·25 무공훈장 수여행사 가져-

육군은 29일 오전 충남 논산문화원에서 논산시, 대전지방보훈청과 함께 6·25전쟁 무공수훈자의 유가족에게 무공훈장을 수여한다.

육군이 많은 노력을 기울인 「6·25무공훈장 수여 등에 관한 법률」이 지난 4월 23일 공포된 후 시행되는 첫 무공훈장 수여행사로 민·관·군과 지방보훈청까지 함께해 그 의미를 더한다.

이번 행사는 무공훈장수여 대상자의 유가족 70여 명, 박동철(소장) 육군인사사령관, 황명선 논산시장, 이남일 대전지방보훈청장 등 170여 명이 참석한다.

육군은 지난 3월 논산지역에서 무공훈장 수여 대상자 225명에 대한 탐문활동을 전개해 89명의 소재를 확인했다. 이 중 논산지역 일대에 거주해 행사 참석을 희망한 1사단 소속 고(故) 김세현 병장의 유가족 등 20명에게 훈장을 수여한다. 나머지 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유가족은 희망에 따라 거주지 인근 사·여단급 부대 지휘관이나 지자체장 주관 행사를 통해 훈장을 수여한다.

훈장을 전수받는 유가족 중 고 김수달·김수익 형제의 조카인 김완형(66)씨는 삼촌 2명의 훈장을 한꺼번에 받는다. 두 형제는 6·25전쟁의 막바지인 휴전협상 단계에서 쌍방간 치열하게 고지쟁탈전이 전개되던 강원 김화지구전투에 참전했다. 3사단 소속의 김수익 일병은 1953년 2월 22일에, 5사단 소속의 김수달 일병은 1953년 7월 5일에 안타깝게 전사했다. 전사 후 66년 만에 두 삼촌의 훈장을 받은 조카 김완형 씨는 “당시 이십대 초반의 삼촌들과 같은 전투영웅의 고귀한 희생의 대가로 우리 대한민국이 존재한다”며 “이제라도 삼촌들의 공적을 인정받게 되어 기쁘고 끝까지 탐문활동에 힘써 준 조국과 육군에 감사하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이날 행사는 무공훈장 찾아주기 특별법 공포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향후 무공훈장 찾아주기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기 위해 논산시와 대전지방보훈청도 함께했다.

논산시는 국방의 도시에 걸맞게 국가유공자의 예우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존 전몰군경유족에게만 지급되던 보훈명예수당을 확대해 올해부터는 전상군경, 공상군경, 무공수훈자, 특수임무수행자까지 지급하고 있다. 또 보훈가족의 해외 및 국내 유적지 순례를 지원하고 있다. 향후에는 국가유공자 가족에 대한 편의 제공을 통해 유가족들이 고향에서 자부심을 갖고 생활하게 할 계획이다.

대전지방보훈청은 이날 행사에 이동보훈민원실을 운영한다. 무공수훈자와 유가족이 보훈혜택을 받기 위해 관할 보훈지청을 방문해 등록절차를 밟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보훈혜택도 소개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육군은 그동안 호국영웅에 대한 명예고양이 나라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길이라는 신념 하에 ‘자랑스러운 육군 역사의 주인공’인 그분들의 명예를 찾아드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

손승호(준장) 인사사령부 인사행정처장은 “육군은 향후 법령에 따라 ‘무공훈장찾아주기조사단’을 올해 안에 구성하고 2022년까지 3년간 법원행정처, 국가보훈처, 안전행정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조해 범국가 차원의 무공훈장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공훈장 수훈자 인적사항 (수상자 20명]

소 속

계급

성 명

수상자(관 계)

훈 격

참석인원 (70명)

1사단

병장

김세현

김태연(자녀)

충무

3명

11사단

중위

배덕양

배행자(자녀)

화랑

10명

7사단

하사

이섭

이재식(자녀)

화랑

1명

2사단

하사

이창봉(전사)

이정복(조카)

화랑

1명

1사단

병장

이해덕(전사)

이영주(조카)

화랑

1명

8사단

상병

강판선(전사)

강복남(조카)

화랑

4명

5사단

상병

정원길

정종대(자녀)

화랑

5명

2사단

상병

조춘휘

이정순(배우자)

화랑

10명

5사단

일병

이종억

허용례(배우자)

화랑

2명

3사단

하사

김중옥(전사)

김성옥(형제)

화랑

2명

15사단

병장

이길배(전사)

이종권(조카)

화랑

2명

9사단

상병

강석포

강영구(자녀)

화랑

10명

15사단

상병

이성실

이영식(자녀)

화랑

6명

8사단

일병

김주성

김태만(자녀)

화랑

2명

5사단

일병

김수달(전사)

김완형(조카)

화랑

1명

3사단

일병

김수익(전사)

화랑

20사단

일병

방한보

방형욱(자녀)

화랑

4명

15육군병원

일병

전용환

전춘식(자녀)

화랑

3명

15육군병원

일병

정명래

조금분(배우자)

화랑

2명

20사단

병장

신봉래

신상명(자녀)

화랑

2명

 

충청베스트뉴스  webmaster@ccbnews.kr

<저작권자 © 충청베스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베스트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